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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per
# 일반 유닛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0):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speed = speed
def move(self, location):
print("[지상 유닛 이동]")
print("{0} : {1}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2}]".format(self.name, location, self.speed))
# 공격 유닛
class AttackUnit(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speed=0):
Unit.__init__(self, name, hp, speed) # 부모에게 값을 넘겨주어 초기화하는 작업.
self.damage = 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 합니다. [공격력 : {2}]".format(
self.name, location, self.damage
))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 0:
print("{0} : 파괴되었습니다.".format(self.name))
# 드랍쉽 : 공중 유닛, 수송기. 마린 / 파이어뱃 / 탱크 등을 수송. 공격 X
# 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클래스
class Flyable(Unit):
def __init__(self, flying_speed):
self.flying_speed = flying_speed
def fly(self, name,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속도 {2}]".format(
name, location, self.flying_speed
))
# 공중 공격 유닛 클래스 // 다중 상속
class FlyableAttackUnit(Flyable, Attack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ing_speed): # 초기화 단계
Flyable.__init__(self, flying_speed)
AttackUnit.__init__(self, name, hp, damage, )
def move(self, location):
print("[공중 유닛 이동]")
self.fly(self.name, location)
# 건물
class BuildingUnit(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location):
# Unit.__init__(self, name, hp)
super().__init__(name, hp) # 위와 같은 부모 클래스 초기화로 super는 ()를 붙이고 self를 보내지 않는다.
self.location = location
# superPy2.py 참고 (다중상속에서의 문제 발생)
class Unit:
def __init__(self):
print("Unit 생성자")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print("Flyable 생성자")
class FlyableUnit(Unit, Flyable): # Flyable을 먼저 쓰면 Flyable 생성자가 호출된다.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Unit.__init__(self)
Flyable.__init__(self)
# 결론 : 다중 상속을 받을 경우에는 super()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 명시적으로 init을 통하여 부모 클래스를 호출하도록 한다.
# 드랍쉽 : 유닛을 공중으로 태우고만 다니는 로봇, 공격할 수 없음.
dropShip = FlyableUnit() # 출력 : Unit 생성자 / Flyable 생성자는 초기화 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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