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입문) 상속, 메서드 오버라이딩

JooKit 주킷 2020. 4. 22. 23:34
목차 접기
728x90
반응형

1. 변수타입 : 일반변수

Int a = 10; 10a로 그냥 들어가는 것. a 10으로 본다.

 

 

2. 변수타입 : 레퍼런스 변수

자동차 a; a에는 자동차 리모콘이 들어간다. 자동차가 들어가는게 아니다.

레퍼런스 변수는 class 를 만들지 않으면 실행 할 수 없다.

 

3. class 기능

l 변수 만들기 (레퍼런스 변수)

l 리모콘 만들기

l 객체 만들기

 

 

4. class 만드는 이유

java에서는 객체를 1개라도 만들려면 설계도를 꼭 만들어야 한다.

 

 

5. 특징

l java 만의 특징.

- 클래스, 객체, new, 리모콘

l 일반적인 언어로서의 특징

- 변수, 함수, 리턴, 매개변수, if, while

l 이 중 상속이 가장 중요하다.

 

 

6. class 를 함부로 지우지 않고 다른 class 를 만들어 준다. 어딘가에서 사용되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7. Java 객체 지향 목적

Void 중복을 어떻게 하면 깔끔하게 정리, 제거 할 수 있을까….

 

 

8. 객체 생성을 위한 class(설계도)를 만들어 준 뒤, class A extends B 를 작성할 때,

A is B 는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말이 되는 조합으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예시) class 청둥오리 extends 흰오리 { : 만들면 안되는 조합.

 

Java는 청둥오리가 흰오리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제대로 판단을 해서 입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명확

한 자료로 데이터를 만들 수 밖에 없게 된다.

 

 

9. 객체지향에서는 상속보다 구성이 더 중요하다.

l 상속 : is a 관계.

l 구성 : has a 관계.

 

10. 상속이란 ? & 상속의 한계.

l 장점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를 extends 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l 단점 :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

l 부모클래스의 마음에 들지 않는 메서드를 메서드 재정의(=오버라이드) 를 통하여 단점 보완.

l 더 복잡한 상황에서는 상속으로 커버가 어렵다.

 

728x90
반응형
LIST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래스와 객체  (0) 2020.04.24
JVM이란??  (0) 2020.04.23
컴파일이란?  (0) 2020.04.23
비트(bit) & 바이트(byte) 차이.  (0) 2020.04.23
java 입문  (0) 2020.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