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이클립스 툴을 사용해서 Spring Boot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업무에 치여 쫓기듯이 일만 하고 살아왔는데, 이러다가는 저의 삶이 남아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업무를 보는 것과 사이드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과 또 다른 재미와 느껴지는 게 다르더군요.
프로젝트 커밋을 자주 하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했네요.
종종 github로 커밋을 하고 pull, push를 하고 있는데요.
회사에서는 sv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github를 사용하려니 참 ,,! 그래도 저희에겐 구글과 chat gpt가 있으니까요.
이제 git 저장소에 프로젝트 소스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Github를 사용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드릴게요.
우선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있는 폴더에 git을 사용하기 위해 초기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git 명령어가 작동되지 않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git을 설치하시고 진행해 주시면 되세요.
Git 초기화 , Git 저장소 생성
git init
git 저장소를 생성하고 아래 명령어로 숨김 파일, 폴더 목록을 조회하면 .git 디렉터리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s -al
그다음으로,
Git 저장소를 사용할 github 계정 등록
git config --global user.name "계정명"
git config --global user.email user-email
github에 회원가입한 계정명과 이메일을 git 저장소를 생성한 폴더에 등록을 해줍니다.
❗️계정은 "홍길동" 이렇게 따옴표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email은 따옴표 사용하지 않고 입력을 합니다.
현재 폴더에서 git 저장소에 연동된 repository가 있는지 확인
git remote -v
현재 폴더의 프로젝트가 어떤 git 저장소 레파지토리 연동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만든 git 저장소이지만, 연동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아무 응답도 받지 않는다는 걸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github에서 프로젝트 commit을 관리할 레파지토리를 생성
github에 로그인하신 후, 프로젝트 소스를 관리하실 레파지토리를 만들어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1번과 2번의 파일을 먼저 만들지 않고 있어요.
어떤 순서가 맞는지 잘 모르겠지만, 프로젝트를 만들고 코딩을 시작하고 레파지토리를 만들면서 README/.gitignore 파일을 만들게 되면
프로젝트에 git init을 하고 commit을 하려고 할 때, 병합 오류가 발생하더라고요.
물론, 해결 방법이 있고 병합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번거로움을 줄일 자기만의 스타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git을 연동할 github 레파지토리 경로를 등록
이제 git 저장소에 올린 파일을 github 레파지토리에 연동될 수 있도록 github 레파지토리 고유 경로를 등록해주어야 해요.
git remote add origin https://계정명:github_token@github.com/레파지토리 경로
[예시] 나름 중요해요!
계정명
git user name으로 설정한 github 계정명(honggildong)을 입력해 주시면 되세요.
github_token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약 2년? 전까지는 패스워드로 소스 관리 가능했는데 보안 강화를 위해서인지 계정별로 고유 토큰을 유효기간까지, 그것도 길지 않게 30일/60일/90일/커스텀 등 짧은 유효기간의 토큰으로 소스 관리를 하도록 하고 있더라고요.
유효기간이 지나면 새로 발급을 받아야 하며, 발급받은 토큰은 새로운 토큰으로 재 발급은 가능하나 동일한 토큰으로 재 발급은 불가하니 꼭 개인 저장하신 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레파지토리 경로
레파지토리 명을 memohada라고 지었다고 가정할게요.
그러면, 레파지토리 명만 붙여주는 게 아닌 계정명을 포함해서 경로를 기입해 주셔야 합니다.
아래 예시 작성 remote 주소 참고 부탁드릴게요.
git remote add origin https://honggildong:github_token@github.com/honggildong/memohada
Github token 생성하는 방법 참고 링크 공유드립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github_token이 조금 생소하실 수 있으실 테니
github token을 생성하는 방법을 참고하실 링크 아래 남겨드릴게요.
업데이트된 프로젝트 소스 확인 (커밋할 소스 확인)
git status
똑똑하게도 프로젝트 폴더를 관리하는 git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어떤 파일을 수정했는지를 보여주며 골라서 커밋을 할 수도 있고, 업데이트한 모든 소스/파일을 커밋할 수도 있습니다.
변동된 모든 소스를 저장소 스테이징 영역에 파일을 추가
git add .
add . 명령어로 프로젝트에서 수정한 모든 파일을 한꺼번에 git 저장소 스테이징 영역에 올릴 수 있습니다.
git 저장소 스테이징 영역에 올라간 파일들은 커밋할 준비가 되는 거죠.
commit 할 내용 정의
git commit -m "커밋 타이틀"
작업한 파일들의 내용을 간추려서 커밋 타이틀을 기록해 줍니다.
타이틀을 기록하고, 상세한 기록이 필요하다면 타이틀뿐만 아니라 커밋 상세 내용도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다 설명드리지 못한 내용은 천천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밋한 소스를 PUSH
git push origin master
이 작업으로 우리가 작업한 소스가 git 저장소에 올라가게 되고,
어느 장비에서든 소스를 다시 내려받아서 작업할 수 있으며 협업 또한 가능합니다.
작업 사항을 커밋한 기록을 토대로 상세히 살펴볼 수도 있고
무엇보다 서버 반영을 할 때, git에서 바로 내려받아 서버 배포를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럼 모두 파이팅 하세요!
'IT 최신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Mac 사용자 유용한 단축키 모음 (0) | 2024.03.10 |
---|---|
[IT 실무]에서 업무를 보는 실무자 또는 [IT를 공부]하는 모든 분들, 그리고 [내가] 알아두면 아주 도움이 될 만한 [영어 단어] ! 1탄 (0) | 2024.03.07 |
Spring Boot Logback 콘솔 console 색상을 예쁘게 출력하는 방법 (0) | 2024.02.02 |